UMP (User Messaging Platform)
Last updated
Last updated
UMP는 Android / iOS / Unity ADX SDK V2.5.0 이상 버전부터 지원됩니다.
1) 애드몹 대쉬보드 (https://apps.admob.com)로 이동한 다음에 아래 GDPR 메시지 작성 가이드 내용을 따라서 메시지 작성과 게시를 완료하십시오.
GDPR 메시지 작성 가이드 https://support.google.com/admob/answer/10113207
GDPR 동의 메시지에 관한 상세 설명 https://support.google.com/adsense/topic/10924966
유럽 경제 지역 (European Economic Area)에서 애플리케이션을 서비스 할 계획이 없다면, "GDPR 메시지 작성" 단계는 무시 하십시오.
애드몹 대쉬보드에 등록된 앱이 "준비 중" 상태가 아니라면, GDPR 동의 화면이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GPPR 동의 화면이 정상적으로 화면에 나타나는지 확인하려면 먼저 애드몹에 등록된 앱이 "준비됨" 상태이고, GDPR 메시지 작성 및 게시를 완료한 상태인지 확인 하십시오.
발급 받은 애드몹 APP ID를 사용하여 GDPR 화면을 테스트 할 경우, VPN 앱을 활용하여 유럽 경제 지역 (European Economic Area)으로 임시로 변경하면 테스트가 가능합니다.
2) GDPR 메시지 사용 설정 완료 후, Android/iOS ADX SDK 또는 Unity SDK 초기화 단계에서 자동으로 GDPR 동의 화면이 노출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만 화면에 표시됩니다.
IDFA 메시지 작성은 Android 는 해당되는 내용이 아니므로 무시하십시오.
IDFA 메시지 작성은 선택사항이지만, GDPR 메시지 사용 설정을 할 경우, IDFA 메시지 작성도 같이 작성하십시오. 애드몹 UMP의 GDPR 동의 화면이 보이는 상태에서, 프로그래밍 방식으로 수동으로 ATT (APP Tracking Transparency) 동의 알림을 요청할 경우, 애플 앱 심사에서 거절될 수 있습니다.
IDFA 메시지 및 ATT 알림에 관한 상세 설명 https://support.google.com/admob/topic/10115531
애드몹 UMP의 IDFA 메시지 설정을 사용하는 것을 권장하나, 만약 수동으로 ATT 동의 요청을 하려면 아래 링크를 참조 하십시오. 단, GDPR 메시지 사용 시 수동으로 프로그램 코딩을 통하여 ATT 동의 요청을 하지 마십시오.
1) iOS ADX SDK 또는 ADX Unity SDK V2.5.0 미만 버전을 이미 사용하고 있는 경우, V2.5.0 이상 버전으로 통합 하려면 아래와 같은 관련 코드 제거 작업이 필요합니다. (신규로 도입하는 경우, 이 단계를 무시하고 다음 단계를 진행 하십시오)
프로그래밍 방식으로 "requestTrackingAuthorizationWithCompletionHandler:" 또는 "requestTrackingAuthorization(completionHandler:)" 메소드를 이용하여 ATT 동의를 요청하고 있다면, 기존 코드는 모두 제거하여 주십시오.
2) 애드몹 대쉬보드 (https://apps.admob.com)로 이동한 다음에 아래 작성 가이드 내용을 따라서 IDFA 메시지를 작성하고 게시를 완료하십시오.
3) ATT (App Tracking Transparency) 동의 요청을 하려면 "NSUserTrackingUsageDescription" 키에 왜 사용하는지에 대한 설명을 키 값으로 반드시 추가되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비정상 종료 (Crash) 또는 ATT 동의 팝업 화면이 노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Xcode 에서 수동으로 "NSUserTrackingUsageDescription" 키 값을 직접 추가할 수 있습니다. Unity를 사용하는 경우 Unity Editor에서 UMP 설정 값을 변경하고 빌드하면 자동으로 Xcode에 해당 키 값이 추가됩니다.
Xcode > 키 값이 추가될 Target 선택 > "Info 탭" > "Privacy - Tracking Usage Description" 키 및 키 값 추가.
<key>NSUserTrackingUsageDescription</key> <string>This identifier will be used to deliver personalized ads to you.</string>
Unity Editor 경우, 상단 Assets 메뉴 > Google Mobile Ads > Settings ... > Inspector > "User Tracking Usage Description"에 설명 메시지 추가
4) 이 단계까지 진행이 되었다면, iOS ADX SDK 또는 Unity SDK 초기화 단계에서 애드몹 UMP에서 자동으로 IDFA 설명 메시지 화면을 유저에게 표시하고, "계속" 버튼을 클릭하면 ATT 동의 알림 요청까지 진행됩니다.
5) 사용자의 ATT 동의 여부와 무관하게, 애플에서 공식으로 제공하는 광고 캠페인의 성공을 측정하기 위한 목적으로 SKAdNetwork 를 도입하였습니다. SKAdNetwork 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iOS 앱 프로젝트에 있는 Info.plist
파일에 광고 식별자 목록 정보를 추가하여 주십시오.
광고 네트워크에 지원되는 식별자 목록은 이 안내 문서의 SKAdNetwork ID List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